•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YJC_3233.jpg
 
YJC_3267.jpg
 
YJC_3493.jpg
 
존경하고 사랑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세종인문도시 명품 여주 구현을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 여념이 없으신 원경희 시장님을 비롯한 840여 공직자 여러분! 또한 정론직필을 통해언론의 사명을 다하고 계시는언론인 여러분과 방청객 여러분!오늘 제2차 정례회를 통해 또다시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 하는 12월을 앞두고 있습니다 원경희 시장께서 주창하는세종 인문도시 명품 여주시와 함께하며 힘차게 달려온병화신년(丙火申年)의 한해도 어느덧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한달 동안올 한 해 계획했던 일들이알차게 마무리 되는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돌이켜보면 2016년은여주시가 경기동부권의새로운 미래 성장 도시로서자리 잡은변화의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여주·성남간 복선전철이착공 8년만에 개통되어시민의 교통편리는 물론이고한 달 여만에2십 6만명 이라는기대 이상의 유동인구가발생되었고지난 11일에는경기~강원교통의 중추적 역활을 담당할제2영동고속도로가 개통되어수도권 동ᆞ서 교통망의획기적인 전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문화적으로는여주박물관과 폰 박물관이새로이 건립되고경기도 생활체육 대축전을성공리에 개최함으로서세종인문 도시명품 여주를 대 내ᆞ외적으로널리 알렸으며여주시가 자랑하는천혜의 자원남한강 수변공원이대한민국 레저문화의 중심지로자리 잡은 한해였다고도 감히 확신해 봅니다

아울러 지난 수 십년간여주의 발전을 옥죄고 있는수도권정비계획법 등규제 악법에 대한여주시의 지혜롭고적극적인 규제개혁이성과를 이루어 일자리 창출과시민경제를 발전시키는새로운 계기를 만드는뜻 깊은 해 이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여주시민 여러분!

2016년에도 여주시의회는시민의 복지증진과삶의 질 향상을 위한다는일념으로저를 비롯한 일곱 의원 모두는열정 넘치는의정활동을 전개하여일하는 의회, 책임 있는 의회시민과 함께하는의회가 되고자최선의 노력을 기울인자강불식(自强不息)의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는 지난회기까지 총 74건의 조례를가결 하였으며그중 35건의 조례를의원님들이 발의하여시민의 불편해소와 복리증진을 위해 앞장섰고여주시 수도권 제외 촉구 등지역현안 해결을 위한5건의  결의문과주민숙원인강천역사 건립을 요구하는2건의 건의문을채택하였는가 하면청소년복지를 비롯한2회에 걸쳐 의정포럼을개최하여시민과의 뜻있는 토론과소통의 장을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장흥 국제통합 의학박람회에 대한견학을 비롯하여여주시의 재원확충 방안연구를 위한광명시 동굴 관광자원개발사례 등전국을 누비는여섯 번의 벤칭마킹을 실시하여여주시만의 특화된발전 방향은 무엇인가를깊이 있게 고민하며우리시에 접목 방안은무엇인지를심도 있게 논의하여 왔습니다.

저 자신 또한지난 9월21일에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당선된 이후여주시를 위해할 수 있는 일이무엇인가를물심양면(物心兩面)으로항상 고심하여 오고 있으며우선 경기도지사와도의회 의장 방문을 통해 천송~신남간 지방도와 우만~처리간지방도를 비롯한이제껏 방치된선사유적지 정비사업과또 이포중ᆞ고등학교 앞국지도 보행자(어깨길)도로사업을시급히 시행하여 줄 것을요청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경기도 시·군 의회협의회 회장으로서지역간 소통과 배려를 통한각 지자체간에서로가 윈윈(Win-Win)하는기회를 만들고여주발전을 위해선공후사(先公後私)의 마음자세로제가 할 수 있는모든 일에최선의 역량을 다해일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원경희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시민을 위한종합행정 서비스의 중요성이나날이 강조되고 있는시대입니다.

우리시는 37년전의청사 준공 당시와는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악법 규제를 뛰어넘어도시 규모를 갖추어가고있음을 볼 때행정수요와 기능이크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고하겠습니다.

때문에 수년전부터인구 유입을 대비한25~30만 규모에 걸맞는실용적이고관능미가 넘쳐나는아름다운 청사 건립의필요성이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습니다.

그러나그동안의 청사 건립계획이지지부진 하면서적지 않은 불필요한 예산이집행되며부족한 사무실 매입 등임시방편(臨時方便)식으로 보수와 증개축을반복하여 왔습니다.

현재도 이렇듯우리 여주시의회 의회당사아래 1층에서는집행기관의 민원봉사실확장 공사가또 진행중입니다.
청사건물의 노후와사무실 부족은곧바로 시민의 불편을초래하고 있고예산낭비와 행정의 효율성을떨어뜨리는주범이 되고 있으며실질적으로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민원서비스에 대한악조건에 있습니다.

민선 6기 출범이후우리 의원님들께서수차에 걸쳐 줄기차게청사 건립을 위한 계획을조속히 수립하여추진 할 것을강력히 촉구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말만 무성하고제대로 된 청사진이제시 된 적이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 시작한다 해도수년이 걸릴 사업입니다.

원경희 시장께서는여주시의 미래지향적 차원에서시청사 건립 추진에 대한강력한 의지와 로드맵을제시해 주실 것을다시 한번 촉구하는바입니다.

또한 집행기관에서는주민으로부터신뢰받는 행정을실현하기 위한첫 걸음은주민을 대표하는대의기관인 의회와의신뢰강화와 소통확대에있다는 것을 되새겨 주시고시정에 대한주마간산(走馬看山)식의부실한 자료설명을 벗어나주요현안과 추진업무에 대한성실한 시정 공유를 통해투명한 행정을실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지방자치를 이끌어 가는두 기관의 양 수레바퀴와 같은협력적 역할은시민이 행복한지역사회를 만드는 일에건전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믿어 의심치 않습니다변화하는 다양한사회적 환경 속에서수원 군공항 이전문제와 같은국가정책으로 인해지방자치 단체간에 이해관계가첨예하게 대립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협력을 통한공동대응을 추구하는무한경쟁의지방자치 시대에여주시 행정의 창의적이고혁신적인 역량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타 시·군에 앞선문화관광 도시로서의 명성을이어가는 일과수도권 규제 악법으로부터저 개발된 여주를우리만의 특화된규제개혁을 통해기업유치와 지역발전을이끌어야 하는 과제와 여주~원주 전철사업에 따른강천역사 건립이철도기본계획에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문제까지쉽지 않은 지역현안해결과여주시의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공직자 여러분의일에 대한 열정과 끊임없는 노력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방자치 25년의 세월 동안 우리 여주시의회도많은 변화를 겪으면서지역발전과시민행복을 위한 의정에전력을 기울려 왔다고생각합니다.
 
그간의 의정 결과를피드백” 하며앞으로도시민에게 희망을 주는여주시의회가 되기 위해각계각층의 소중한 의견을귀 기울려 경청하고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선진 의정활동을펼쳐 나아가는 일에각골면려(刻骨勉勵)의마음가짐으로더욱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도국내외 적으로어려운 시기를 맞이하여시민을 위한위민행정(爲民行政)에소홀함이 없도록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26일간 열리는제2차 정례회에서는시정질문과 각종 조례안그리고 내년도 예산안 등다수의 안건을다룰 예정입니다.
한해 동안의시정추진 상황을 점검해 보며 새해 예산을 설계하는중요하고도바쁜 일정이 될 것으로예상됩니다.

가장 중요한예산안 심사에 있어불필요한 전시성낭비성 예산은 없는지꼭 필요한 예산 누락되지는 않았는지세심한 검토와심의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시정질문을 통하여는시민이 시정에 대해궁금해 하는 사항을간단명료(簡單明瞭)하게질문하여 주시고집행기관에서는정확하고 성실한 답변을 통해행정의 신뢰를 높이는계기가 될 수 있도록성의 있는 답변을 기대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여주시민 여러분!
여주시의회는시민을 대표하는대의기관으로서 막중한 책임과 함께초지일관(初志一貫)으로민본에 입각한 민(民)이 주인으로서의민의(民意)에 바탕을 둔의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소리를 존중하며그 뜻이 올바르게 여주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저를 비롯한일곱 의원 모두는신입야출(晨入夜出)의마음가짐으로그 맡은바 역할에최선을 다하고시민이 만족하는의정실현을 위해힘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여주시의회에 대한변함없는 관심과성원을 부탁드리며추운 동절기에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4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회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