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전체메뉴보기
 

양평군수 정동균.png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양평 군민여러분과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양평군수 정동균입니다.

 

 지난해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사태가 어느덧 1년이 넘어가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장기화되며 이로 인한 소상공인을 비롯한 지역경제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러한 지역경제 피해를 다소나마 완화하기 위해 지난 1월 20일 경기도에서는 전 도민에게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2월 1일부터 지급 절차를 시작하였습니다.

 

 양평군에서는 경기도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과는 별개로 추가적인 지급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논의하여 왔으며, 그 결과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분들을 위주로 선별지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먼저, 우리 군의 예산이 넉넉하지 못한 관계로 군민 모두가 아닌 선별지급으로 결정된 것에 송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하지만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으로 우리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희망의 불씨가 된다면 코로나 극복에 많은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그럼 지금부터 양평군 제2차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 우리군은 약 38억 여원의 순세계잉여금을 투입하여 7천 1백여 개의 소상공인 업체와 개인에게

   지역화폐인 양평통보와 현금으로 각 50만 원과 100만 원을 선별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의 대상은 2021년 2월 1일 24시 기준으로 양평군에 등록된 업체 및 개인이며, 세부적인 지급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소상공인에 대한 재난지원금 입니다.

   사회적거리두기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분들께 지난 1차 50만원에 이어 추가로 지급하는 사안으로, 관내에 등록된 약 7천 여개 업장에 50만원 씩, 총 35억 원을 양평통보로 지급하게 됩니다.

 

 해당 지원금은 현재 정부에서 지원되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지급이 마무리되는 3월 중순경 부터 접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 두번째는 정부 미지원 어린이집에 대한 재난지원금 입니다.

   지급대상은 정부로부터 인건비, 운영비를 보조받지 못한 관내 민간․법인단체 어린이집 39개소이며, 각 100만원 씩, 총 3천 9백만원을 지급하게 됩니다.

   해당 지원금은 인건비 등 업체 운영비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금으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 세번째는 양평군에 거주하시는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재난지원금 입니다.

   지원대상은 양평군에 주소를 두고 한국예술인 복지재단에 예술활동 등록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예술인 중,

   직장보험 가입자가 아닌 중위소득 150% 이하인 문화예술인에 대하여 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대상자는 약 240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급액은 1인당 50만원 씩,총 1억 2천만원을 양평통보로 지급합니다.

 

 네번째는 관내 여행업과 키즈카페 등의 유원시설업에 대한 재난지원금 입니다.

   키즈카페 등 유원시설업의 경우 집합제한을 당했음에도 정부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으며,

   여행업은 지원 소외 업종으로 어려움이 크실꺼라 생각됩니다. 대상업체는 여행업 33개소, 키즈카페 5개소 등 38개 업체에 각 100만원 씩, 총 3천 8백만원을 운영비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금으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 다섯번째는 전세버스 종사자에 대한 지원입니다.

   전세버스의 경우 매출이 전무하나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로 고용안정자금 지급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지원대상은 주민등록등본상 양평에 주소를 두고 있는 17개 업체 중 주민등록상 양평에 거주하는 종사자 20명에 대하여 각 100만원 씩, 총 2천만원을 양평통보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에 대한 지원입니다.  지난해 말 정부에서는 모든 택시 운수종사자에게 소득안정자금을 지원하였으나, 법인택시 종사자의 경우 사납금을 채우지 못해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 따라서 관내법인택시 운수종사자 2개 업체의 종사자  70명에게 각 100만원 씩, 총 7천만원을 양평통보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인하해 준 착한 임대인에 대한 재산세 감면과 공유재산 사용 대부료를 40% 인하하는 등의

   각종 감면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군민여러분들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재난지원금 신청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제외하고 오는 2월 8일부터 각 담당부서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 담당부서는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의 경우 일자리경제과,

   정부미지원 어린이집 재난지원금의 경우 주민복지과,

   문화예술인과 여행업체 재난지원금의 경우 문화관광과,

   전세버스 및 법인택시 종사자 재난지원금의 경우 교통과 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 순서대로 가능한 빠른 시일안에 지급할 계획으로, 빠르면 설 연휴 전에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 최근들어 확진자가 감소세에 들어서고 있으나 아직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가 설 명절까지 2주간 연장되며 많이 힘들고 그리운 고향, 보고 싶은 가족, 형제들을 만나지 못해 서운하고 아쉽겠지만,

 

 내 가족, 부모형제의 건강을 위하여 이번 설 명절은 고향방문과 역귀성을 최대한 자제하여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 더불어, 이번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흔쾌히 동의하여 주신 존경하는 양평군의회 전진선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립니다.

 

 군민 여러분과 함께 이 위기를 최대한 빨리 극복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jpg

 

22.jpg

 

33.jpg

 

2021. 2. 2.

양평군수 정 동 균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평군 선별적 재난지원금 지원에 따른 기자회견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