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시민들, 정부 등 새마을회 공적사실 확인 절차 엉망 ...포상 회수 문책 하라
 

안성시새마을회 전임 회장이 새마을지도자 경력을 부풀려 정부포상을 수상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안성 지역 한 단체장의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前 안성시 새마을회장 N모씨는 새마을지도자 경력이 10년이 안됐는데도 정부포상을 받기 위해 경력을 위조 경기도새마을회를 거쳐 정부에 제출해 정부 포상을 수상했다는 의혹이 뒤늦게 불거지면서 사회지도층으로서 ‘양심불량’ 처신이라는 비난을 사는 등 물의를 빚고 있다.
 
제보자와 안성시새마을회 등에 따르면, 몇 년 전, 당시 정부는 새마을지도자들의 헌신적인 사회적 봉사를 보상하고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전국 시·군단위 새마을회에 정부포상 계획을 내려 보냈다.
 
이에 안성시새마을회는 당시 회장인 N씨를 포상대상자로 추천하고 관계서류를 첨부 상신 했다.
 
당시 새마을포상 자격은 관련 규정에 따라 새마을지도자 등 새마을 관련 10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추천 대상 자격이 됐다.
 
하지만 당시 회장이던 N씨는 정부포상을 받을 욕심으로 새마을회 경력이 고작 회장 4년 6월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새마을지도자 자문위원 경력이 5년 8개월이 있는 것처럼 경력을 부풀렸다.
 
그는 총 10년 2월로 경력서류를 조작해 경기도 새마을회에 제출했고 경기도 새마을회는 새마을중앙회를 거쳐 정부에 상신했다.
 
이에 그해 10월경, 정부는 공적 사실여부 등 철저한 확인을 거치 않은 체 자격 미달인 N회장에게 정부포상인 '새마을포장'(훈장 바로 아래)을 수여했다.
 
시민 A씨는 “새마을지도자 경력도 전혀 없이 있는 것처럼 허위경력을 내세워 포상을 올려 정부포상을 받은 행위는 도덕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며 심히 실망스럽다. 또한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정부나 관계기관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안성유지 B씨는 “새마을회의 명예를 훼손하여 제명까지 당하더니 이젠 정부포상까지 허위 경력을 이용 상을 받고 어떻게 염치없이 자기 사무실에 포상을 당당하게 걸어 놓을 수가 있느냐. 심히 개탄스럽다.”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고발조치 하겠다.“며 ”얼마 남지 않은 공소 시효를 감안 즉시 구속해야 할 것이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안성시새마을회 전 관계자는 “N회장의 새마을지도자 등 경력은 회장 4년 6개월 경력 외에는 실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회장이 경력 확인서를 추후 제출한다고 했다. 하지만 차후에 가져오지 않고 ‘우야무야’ 넘어갔다“고 토로했다.
 
한편, 당사자인 N회장의 해명을 듣기 위해 복수의 기자가 수차례 전화와 문자 등 연락을 시도 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고 연락을 취하지도 않았다.
 
일각에서는 “N회장이 정부포상 상신 당시 직접 포상 신청서 등 공적 서류에 확인 서명 후 제출한 점 등 근거가 있어 꼼짝없이 처벌을 면하기 어려울 것.” 이라며 “차제에 정부는 N회장의 정부포상 수상 경위 등을 면밀히 조사해 법에 따라 포상을 즉시 회수하고 수사를 통해 의법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성시 새마을회 前 회장,“새마을지도자 경력위조 대통령상 수상“ ‘충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