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박현일사진2.jpg▲ 양평군의회 박현일 의원
 양평군의회 더불어민주당 박현일 의원이 일진아스콘 공장 때문에 주민들의 환경권과 주거복지권이 더 이상 침해당하지 않도록 아스콘 공장 이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다음은 박현일 의원 5분 발언 내용이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2만 양평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박현일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정우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정동균 군수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는 오늘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양평에서 각종 분진과 아스콘 냄새로 고통 받는 곳이 있어,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아스콘 공장 이전에 대한 고민과 해결을 여러분들과 함께 그 대책을 찾아보고, 또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일진레미콘은 지난 1996년 설립되어 레미콘과 아스콘을 만들고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된 레미콘과 아스콘은 아파트, 도로 등 각 공사현장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공장설립 당시에는 주변에 주택들이 없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현재는 주변에 주택들이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환경 관련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스콘 공장과 인접한 주택의 경우 분진과 악취 등의 고통과 함께 차량 통행이 포화상태일 정도로 빈번한 6번 도로에서 공장 트럭으로 인한 교통사고 우려 때문에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최근 특정대기유해물질 다환방향족 탄화수소(PAHs)가 기준치보다 5000배 이상 검출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일진아스콘에 대해 지난 8월 30일 대기환경보전법 제23조 제1항 위반으로 폐쇄명령 처분을 내렸지만, 일진 측은 조업정지가 아닌 폐쇄명령은 법 규정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정동균 군수님!
법적 소송 결과와 상관없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군 차원에서 이 공장을 이전하는 것입니다.
군에서 이렇게 손을 놓고 있다면 주민들은 끝없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전에 따른 대체부지 마련 등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겠지만 지역 경제를 위해서라도 적극 행정을 펼친다면 이전이 꼭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고 믿습니다.
 
민선 7기 지방정부가 들어선 지 3개월이 되어 갑니다.
 
정동균 군수님은 민선 7기에 지역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 창출을 하는 것은 양평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진레미콘이 어떤 곳입니까? 1996년 설립 이래 양평을 대표하는 향토기업 중 하나로 꼽을 만큼 사업이 확장됐습니다.
 
일자리 창출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만이 해답은 아닐 것입니다. 현재 일진아스콘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보전하는 것도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동균 군수님께서는 적극적인 행정력을 일진아스콘 공장 이전 대책에 쏟아 부어 주십시오.
 
양평군은 일진아스콘 문제를 양평군에서 관여할 사항이 아니고 경기도 소관이라고 떠넘겨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양평군은 일진아스콘 이전과 근로자들의 고용불안 문제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정동균 군수님!
 
천혜의 환경을 내세우는 양평군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학교를 다니고, 환경공해 없는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평범한 행복을 주민들에게 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일진아스콘으로 인한 주민들의 환경권과 주거복지권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아스콘 공장 이전 방법을 하루빨리 모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정동균 군수님께서 주민들의 고통과 일진아스콘 이전, 그리고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을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와 추진력을 군민들에게 보여주시기를 촉구하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 9. 21
더불어민주당 양평군의회 의원 박현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평군의회 박현일 의원 일진아스콘 공장 조기이전 대책 촉구 5분 발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