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캡처wjdehdrbs rnstn.JPG
 

존경하는 12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양평군의회 이정우 의장님과
송요찬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고자 출범한 민선 7기가 안착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은 민선 7기가 당초 계획한 방향에 따라본격적 실행을 강화한 해로,안으로는 900여 명의 공직자와 함께 현장행정을 통해 군민과 소통하고,밖으로는 경기도, 중앙부처, 국회 등과 차별화된 소통력을 바탕으로 협업하는 네트워킹 군수 역할에 충실했던 해였습니다.
 
서울~양평간 고속도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여주~양평간 국도37호선 4차로 확장사업의 일괄예타 추진 신청,양근대교 및 강상~강하간 국지도 확장사업의실시설계용역 추진,화도~양평간 고속도로구간 서양평IC 설계완료, 사격장 이전사업 추진 등올 한 해 동안 양평군 발전의 큰 획을 긋는대규모 숙원사업들의 실타래가 풀리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세미원 경기도 제1호 지방정원 등록물맑은양평 도서문화센터 선정,구둔아트스테이션사업 선정,양평혁신교육협력센터 설치,양평통보의 성공적인 보급과 활성화,양평고용출장센터 개소,청년정책 실행 기반 조성, 공보육 50% 달성,출산장려금 증액,
 
치매안심센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신축·이전, 등 양평군 발전에 직결되는 대형 사업들이 선정되고 추진된 역동적인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은 민선 7기가 지역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더욱 강력한 행보를 이어갈 해입니다.
 
군민이 주인인 양평!
군민이 잘사는 양평!
군민이 행복한 양평!을 목표로
군민을 섬기는 따뜻한 동행을 통하여
『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20년 군정에 대해
크게 4갈래로 나눠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회적 가치 중심의 공정한 군정 운영입니다.
 
2030년까지 양평의 장기적인 비전과 핵심가치를 담은미래비전 7TH 양평을 초석으로양평만의 특성을 살린 구체적이고 내실 있는 로드맵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군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군정에 대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자군민 대토론회, 우리동네 원탁회의, 국민디자인단 및 국민생각함, 제안제도,소통·공감 “톡톡! 카페”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전방위 소통창구를 운영하고,
군정정책자문단, 민관협치협의회,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을 통하여폭넓고 전문적인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갈등위원회와 공공갈등 포럼,마을갈등 자율조정 전문가 양성 등 공공갈등의 체계적 관리와 역량강화를 통해 갈등의 사전예방 및 원만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더불어, 감정노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을 대상으로정신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사시스템 개선으로 개인의 성과와 역량을 최대한 반영하여 인사 불만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직무 중심·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전문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신성장 미래 동력 발굴 육성입니다.
 
양평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이 양평에서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 온라인 스토어 창업 지원, 창업가 육성 지원 등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양평형 청년일자리사업 추진과 청년일터 건립을 통해 맞춤형 취·창업 공간도 확대하겠습니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공급을 위하여통합 일자리센터, 중형고용복지센터를 설치하고일자리 정보 플랫폼,구인·구직 트라이앵글 연계 프로젝트,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쿡 위드미,신중년 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변화하는 시장유통구조와 소비 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고객 맞춤형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여전통시장이 특화시장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상인분들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와 대기업의 시장 점유에 맞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중소 자영업 종사자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하여경영환경개선사업, 맞춤형 컨설팅사업,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추진하겠습니다.
 
기업환경개선사업 등 중소기업 활동지원으로 활기찬 기업환경을 조성하고, 유망 중소기업 유치, 양동산업단지 조성,드론 체험공간 조성 등을 통하여지역 산업의 성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습니다
 
양평의 근간을 이루는 친환경농업의 지속 추진을 위해 친환경인증농가 확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원,스마트팜 육성, 로컬푸드 직매장 확충,명품 소득작물 집중 육성, 농촌체험마을 경쟁력 제고,김장보쌈 한마당 잔치 등 다양한 시책도 추진하겠습니다.
도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하여도시개발사업,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지평리 전술훈련장 환원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 복지 구현입니다.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재난안전대책 종합상황실 고도화, 양서 119안전센터 설립, 단월청운 119 통합지역대 신설 등 신속 정확한 초동 대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양평형 혁신지구 정착,청소년정책 민관협업체계 구축,1면 1개소 청소년 공간 구축,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등을 시행하겠습니다.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평생교육 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우리동네 학습공간 활성화, 찾아가는 배달강좌 확대,주민주도형 주민자치센터 운영, 도서문화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이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하여노인요양원 증축, 경로당 친환경 쌀 공급, 찾아가는 희망배달마차 운영,복지순환버스 증차,육아나눔터 확충,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양서군립어린이집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임시주거지원, 행복돌봄추진단, 명예사회복지공무원,행복마을 청년복지 매니저 운영 등새로운 복지시책 발굴을 통하여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빈틈없이 촘촘한 복지 그물망을 만들겠습니다.
 
삼산보건진료소 신축,양평에코힐링센터 내 건광관리 서부센터 개소,어린이 건강놀이터 조성 등을 통하여의료취약지역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과 군민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예술, 관광의 새로운 가치 창출입니다.
 
군민의 문화수요를 충족시키는 특화된 문화예술 사업을 추진하고우리 군이 보유한 문화예술의 인적·물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문화재단을 설립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문화도시 지정사업에 응모하여지역주민이 원하는 문화환경을 기획하고스스로 발전해나갈 수 있는 성장동력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관내 체육시설 인프라를 활용한 경기도 및 전국단위 체육행사를 꾸준히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미원이 지방정원에서 나아가 국가정원에 등록되도록 추진단계를 밟아 나가고, 근대문화유산인 구구둔아트스테이션 개발, 폐쇄된 철도 채석장을 재활용하여자연 특화형 레저관광단지를 구축하기 위한 Y-클라이밍 파크 조성, 두물머리 생태학습장 조성 등 관광인프라를 구축하여 수도권 제일의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군의 내년도 본 예산은 7,391억원으로금년도 대비 1,021억원이 증가하였으며이중 일반회계는 금년도 대비 641억원이 증액된 5,862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 예산은 사회복지분야 1,859억원,농림해양수산분야 628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550억원,환경분야 379억원, 문화 및 관광분야 349억원 순으로 편성되었습니다.
 
2020년도 예산편성은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고자 지역주민 설문조사 및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추진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주차장 확보, 일자리창출, 미세먼지 등 환경에대처하기 위한 예산을 증액 편성 하였으며, 문화예술체육분야 활성화, 전통문화 계승을 위한 문화재 관리 예산, 교육혁신지구 조성에 따른 교육예산, 양평의 미래인 청소년을 위한 예산이 증액되었으며, 주민편의를 위한 SOC사업인 도시계획도로 개설 및 도로확포장사업에 중점적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고,우리 군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바르고 공정한 행복한 양평』실현을 위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밝아오는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에도12만 군민과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캡처이정우.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65회 양평군의회 정동균 군수 시정연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