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최순영 위원장 "마을에서 이뤄내면 국가가 바뀐다"... 지방자치 시민참여 중요성 강조
[사진] 인수위 시민참여위원회,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초청 특강 (5).jpg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산하 시민참여위원회(위원장 최순영)가 5일 오후 광교테크노밸리 차세대융합기술원에서 '시민참여 정책 실현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유연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을 초청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서울시의 시민참여 확대 사례를 통해 시민참여 정책의 현재를 살피고 새로운 경기도형 시민참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순영 시민참여위원장은 이날 특강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가장 핵심적 공약은 도민이 도정을 함께 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실현"이라며 "도민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따라 경기도의 발전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어 "마을에서 이뤄내면 국가가 바뀐다. 동네 안에 국가가 있다"며 "주민참여가 곧 중앙정부를 바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기도 시민참여위원회는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연을 진행한 유연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주민 참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시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서울시의 사례를 바탕으로 경기도에서도 시민이 주체가 되어 소통이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선거 기간 중 '도민이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인수위 시민참여위원회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민청원제 및 도민발안제 도입 ∆경기도청 SNS 소통관 배치 및 ‘디지털민주주의 플랫폼’ 운영 ∆도민과 기초자치단체가 쉽게 활용하도록 ‘공공 데이터’ 공개 ∆‘시·군 정책기획부서협의회’ 구성으로 31개 시·군 협치 강화 ∆‘경기 지방정치축제’ 정기 개최를 통한 갈등조정과 협치 강화 등 관련 정책의 이행 방안을 마련 중이다.

시민참여위원회 관계자는 "시민참여위원회는 촛불정신을 계승하여 도민 참여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준비하는 기구"라며 "이 지사의 정치철학을 담아 경기도의 새로운 직접민주주의 모델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 인수위, '촛불 정신 계승하여 직접민주주의 실현할 것' … 경기도형 시민참여 모델 구축 구체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