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 회의 및 국가기후환경 회의 오찬간담회-
전국협의회 공동회장단 회의 및 오찬간담회 보도자료(20190917)_01.jpg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안병용 회장(의정부시장)은 지난 17일 청주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서 열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 회의 및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오찬간담회에 참석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안병용 회장을 비롯한 12명의 지역별 공동회장단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협의회 사무처 직원 신규 직원 채용’ 등 17건에 대한 협의회 운영 사항 보고와 ‘복지대타협 특위 운영 및 향후 추진 계획’ 등 8건에 대한 주요 현안사업 논의가 이어졌다.
 
안병용 회장은 “지난 7월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민선7기 제2차년도 회장으로 선출된 이후 처음 참석하는 공동회장단 회의라 감회가 새롭고 앞으로 열여덟 분의 공동회장단 단체장님은 물론 전국 시장, 군수, 구청장님들과 힘을 합쳐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자치 분권 확대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소감을 전했으며, “지방분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헌법 개정이나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은 국회를 움직여야하는 만큼 총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의안건으로는 △민선7기 제2차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복지대타협 특별위원회 운영 규정 제정안 △협의회 대외 역량 강화를 위한 회칙개정 등 3건이 논의되었고 모두 원안 가결되었다.
 
특히 ‘협의회 대외 역량 강화를 위한 회칙개정’에서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의 대외 역량 강화 방안으로 현재 3인 체제의 공동회장단 부회장단에 3인을 추가 선출하기로 하였으며, 대표회장 선출방식도 기존에 합의추대나 표결방식에서 민주적 정당성 강화를 위해 직선제 방식 도입에 대해 의견수렴을 진행키로 했다.
 
이어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의 주재로 오찬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미세먼지 정책 추진 과정에서 도출된 지방자치단체의 애로점과 건의 사항을 듣고 이에 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병용 협의회장은 간담회와 관련해 “미세먼지 정책 추진 최일선에 있는 기초지자체의 애로 사항과 건의 사항을 전달하고 이에 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오늘 논의된 사항들이 정책에 반영되어 미세먼지 저감 사업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련 부서에 잘 전달해 달라”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병용 의정부시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참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