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전체메뉴보기
 

예술인의 안정적 창작활동 위해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시행, 경기도민 문화향유 위한 ‘1인 1예술교육 바우처’와 ‘경기청년문화쿠폰’ 지급 등 공약…권역별 미술관·박물관 설립도 추진

‘K-콘텐츠밸리’ 조성으로 콘텐츠산업 투자 유치 및 스타트업 지원·육성하여 첨단과학기술 결합된 융복합 K-컬처 창작·제작 거점으로 육성

KakaoTalk_20220513_110633056.jpg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12일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문화예술 6대 공약’을 발표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입은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여, 경기도민이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이 담겼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문화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정체성”이라며 “문화 향유와 창작의 자유는 선택적 권리가 아닌 기본 권리”라고 언급하고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그는 “문화예술산업을 경기도 발전의 동력으로 삼고, 경기도를 K-컬처의 글로벌 거점으로 만들겠다”며 ‘경기도민과 문화예술인의 미래를 바꿀 문화예술 분야 6대 공약’을 제시했다.

 

먼저 최근 발표한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지급을 다시 한 번 공약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입은 문화예술계에 대한 기초 생계 보장과 창작활동 지속 등 예술 활동의 최소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5개 기초단체에서 문화예술인 기본소득을 시범시행 하고 있는 경기도가 도 내 전체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기본소득을 도입한다면 국내 광역단체 중 최초가 될 예정이다.

 

전방위적 ‘예술인 지킴이’ 사업의 추진도 밝혔다. 예술인의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창작활동 지원예산의 대폭 증액 뿐 아니라, 문화예술기관 개방형 공모제 확대 및 지역예술인 의무 고용 추진을 공약했다. 그 밖에도 도내 미술관과 박물관에 도슨트·문화해설사 확대 배치, ‘경기상상캠퍼스’권역별 설치 등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촘촘하고 다차원적인 지원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경기도민의 문화향유를 위한 공약도 함께 발표했다. 아동청소년들에겐 ‘1인1예술교육 바우처’ 제도를, 청년들에겐 경기도 내 공연·전시·문화체험·지역축제 등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경기청년문화쿠폰’ 지급을 시행하기로 했다.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청년문화쿠폰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의 상대적 약점으로 꼽히던 문화예술 기반시설의 대폭 확충도 공약에 담겼다. 타 광역단체 대비 절대적으로 부족한 미술관과 박물관의 권역별 설립을 추진하고, 각 시군에 ‘작은 미술관’, ‘작은 영화관’ 등 민간 기관 설립을 적극 지원한다고 약속했다.

 

또한 김 후보는 이른바 ‘경기 K-콘텐츠 밸리’조성도 공약했다. 세계적 자산이 된 K-팝, K-컬처의 글로벌 거점을 경기도에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콘텐츠산업 분야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스타트업을 지원·육성하여 경기도를 K-컬처의 창작·제작 글로벌 거점으로 육성, 경기도 경제의 핵심 분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다.

 

전체 도민이 고품격 문화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경기도형 공영미디어플랫폼’ 도 공약했다. 도민 대상의 생애주기별 미디어교육 뿐 아니라 생활밀착 정보와 지식, 교양 등 문화콘텐츠 등을 쉽게 접하고 참여할 수 있는 미디어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우리의 삶의 질은 우리가 누리는 문화의 수준과 직결된다. 경기도를 문화와 예술이 넘치는 곳, 외국인이 찾아오는 곳,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곳으로 만들겠다”고 밝히며 경기도를 품격 있는 문화‧예술의 고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를 문화와 예술의 도시, 품격의 도시로!” 김동연 후보 문화예술 6대 정책공약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