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광주시(시장 조억동)가 CCTV를 활용해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5일 상습 무단 쓰레기투기 지역을 대상으로 방범용 CCTV를 다목적 CCTV로 전환해 영상정보를 공동 활용한다고 밝혔다.
광주시, 방범용 CCTV를 활용한 ‘무단 쓰레기 투기 근절 총력’ (1).jpg
이는 그동안 주택가 및 이면도로 및 분리수거장소 등에 무단으로 버려지는 불법 쓰레기로 인해 주민 간 갈등과 많은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단순한 영상촬영 뿐만 아니라 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이 실시간으로 불법 상황에 대응하게 된다.

방범용 CCTV는 주택가, 골목길, 공원, 어린이보호구역, 주요목지점 등 범죄취약지역에 지난해 710개소 1천652대가 설치돼 시민 안전과 범죄예방으로 활용했으며 올해 7월까지 135개소 390대를 추가로 설치해 총 2천42대의 방범용 CCTV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중 1차적으로 120개소 269대의 방범용 CCTV를 다목적으로 전환해 방범 및 무단쓰레기투기 단속용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기존 반경 5m 내외의 불법 쓰레기 투기 단속범위를 100m 이상까지 확대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예방 및 단속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CCTV 중복투자를 방지해 3억2천4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다목적으로 전환되는 방범용 CCTV에 설치된 IP비상벨은 시간별, 요일별 등 스케줄에 따라 자동으로 쓰레기 투기 방지 및 분리배출 등 안내방송이 송출되며 24시간 관제요원 모니터링에 따라 필요시 실시간 경고방송 등 계도활동도 병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필요한 곳의 방범용 CCTV를 다목적으로 전환, 활용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맑고 깨끗한 광주시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 방범용 CCTV를 활용한 ‘무단 쓰레기 투기 근절 총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