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02_능서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내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 (1).jpg  
여주시(시장 이항진)에서 추진 중인 능서(세종대왕릉역)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문화재 시굴조사 용역 중 고려~조선시대 초기(14~15세기 중심)의 생활유적으로 확인되어 부지중 일부에 대해 문화재 정밀발굴조사가 진행된다.
 
지난해 9월부터 사업부지 면적(235,741㎡)의 약 19%인 45,530㎡에 대한 문화재 시굴조사용역을 진행했으며, 최근 문화재 학술자문회의를 거쳐 문화재 시굴조사 결과 정밀발굴조사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굴조사에서 고려~조선시대의 주거지, 경작유구, 토광묘, 구상유구 등 집단 주거지 형태를 갖춘 유구와 유물이 확인됐으며, 정밀발굴을 통해 매장문화재에 대한 정확한 분포범위와 성격, 시대를 파악하기 위한 발굴조사에 들어간다.
 
문화재 발굴조사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약 8개월가량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여주시는 문화재 발굴조사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추가적인 개발계획 검토와 환지계획 수립 등을 추진 사업지연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여주시 담당자는“역세권개발 사업은 총사업비가 4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가장 안전하고 성공적인 사업이 되도록 추진함은 물론, 시민과 토지주와 적극 소통하면서 대표적인 친환경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주거․상업시설 등의 입주로 도시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사람이 중심이 되고 행복한 여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시, 능서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내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