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03- 여주시, 여주 장흥리 변씨 고택 기본정비계획 용역에 착수하다 (2).jpg
 
 
  여주시(시장 이항진) 금사면 장흥리 마을에 위치한 ‘장흥리 변씨 고택’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85호로 지정되어 있는 고택 문화재이다. 이 고택은 황창부위(黃昌副尉) 변광보(邊光輔)와 경순군주(慶順郡主)의 합장묘를 위한 묘막으로 조성된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후손이 한양에서 이거하여 살면서 종손들이 대대로 살고있는 건물이다.
 
  황창부위 변광보(1644-1662)는 황주(黃州) 변씨(邊氏)로 1644년 금산군수 변명익의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소현세자(昭顯世子)의 셋째딸 경순군주와 혼인하여 부위가 되었다. 경순군주(1643-1697)는 소현세자와 민회빈 강씨 사이에서 셋째 딸로 태어났으며, 13세 때 변광보와 혼인하였다.
 
  『승정원일기』 숙종 12년(1686년) 7월 20일 기사에는 양주에 있던 변광보의 묘를 여주로 천장할 때 나라에서 제청(祭廳) 5칸 집을 조성하는 값을 마련해 주고, 석물 옮기는 일을 명한 기록이 있다. 현재 변씨 고택은 이때 건립된 제청 터에 조성된 건물로 추정된다. 가옥이 위치한 집터 역시 이때 하사받은 사패지이다.
 
03- 여주시, 여주 장흥리 변씨 고택 기본정비계획 용역에 착수하다 (1).jpg
 
  변씨 고택은 크게 안채 영역과 사랑채 영역, 문간채 영역, 사당 일곽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의 일반적인 주택들이 ㄱ자형 사랑채와 ㄴ자형 안채가 마주 보면서 튼 ㅁ자를 구성하는 배치를 하지만, 변씨 고택의 경우 ㄷ자형 안채에 중문간채가 마주한 배치를 하고 있다. 또 사랑채는 서편에 별도의 영역을 형성하고 있으며 문간채가 서남쪽으로 비스듬하게 자리하고 있다. 사당은 북쪽 높은 언덕에 건립되어 있다.
 
  정정남 경기대 교수는 “변씨 고택은 현재 변형이 심하며 관리 상태가 좋지 않다. 그러나 한양으로부터 내려온 후손들이 묘를 지키는 제청을 중심으로, 생활공간을 형성해온 과정이 각종 기록과 경순군주의 언문단자로 남아 있어 학술적으로 가치가 높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의 변화가 주택의 변화를 이끌어 낸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사당을 건립하면서 제청이 사랑채라는 생활공간으로 변형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고 하였다.
 
  사랑채의 경우, 공간구성이 특이하며 창호 세부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제례의 풍습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제기가 함께 전래되어 온 것도 의미가 있으며, 각 구역을 구분짓는 담장이 비교적 잘 남아있는 등 건축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건축물로 평가된다. 여주 장흥리 변씨 고택은 이와 같은 이유로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
 
  여주시는 최근 경기도의 예산 지원을 받아 장흥리 변씨 고택에 대한 학술적 고증 및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비될 수 있도록 보수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기본정비계획 용역에 착수하였다. 또한 보수가 시급한 사랑채 지붕보수공사 실시설계를 추진중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장흥리 변씨 고택에 대한 기본정비계획이 수립되고 연차적으로 고택의 보수공사와 주변 정비공사가 완료되면 고택의 가치가 되살아 날 것이고, 문화재청의 고택 활용사업 등을 통해 장흥리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마을과 상생하는 문화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시, 여주 장흥리 변씨 고택 기본정비계획 용역에 착수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