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이천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주정임 기자]=접종센터 설명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천시 코로나 예방접종센터 TF 팀장 박흥미입니다. 이곳 예방접종센터는 부발 종합운동장 배드민턴장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예방 접종을 하게 될 인원수는 약 11만명입니다. 

 

그래서 전체 이천시 예방접종 인원의 60%가 이곳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하게 됩니다. 먼저 여기 오시게 되면 운동장으로 쭉 진입을 하시다 보면 안내 배너가 있습니다. 배너를 보시고 쭉 따라 오시면 됩니다. 

 

접종센터 앞에는 몽골텐트와 대기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접종센터에 오시기 전에는 주민자치센터에서 미리 예방접종 동의서를 작성하시고 접종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접종순서는 예약을 하시면 개인별로 통지해 드리고 있습니다. 접종센터 방문 시에는 반드시 주민등록증을 지참해 주십시오. 예진표를 미리 작성하시면 접종하는데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접종센터에 오시면 먼저 예약 확인부터 진행합니다. 먼저 들어오시기 전에 여러분들이 항상 어느 기관을 방문하시더라도 발열 체크를 받으시듯이 이곳도 오시면 먼저 손 소독을 하시고 들어오시게 되어있습니다. 

 

저를 따라와 주십시오. 먼저 들어오시면 안내요원이 예약 유무를 확인합니다. 예약 명단에 이름이 있는 분들은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곳은 4월 15일부터 예방접종이 시작되는데 75세 이상 어르신들과 노인시설의 어르신들이 오시게 되다 보니까 보호자 분이 같이 오시게 되겠죠. 

 

그러면 (보호자의 경우)예방접종을 받으시는 분은 그냥 통과 할 수 있으시고 손 소독을 하신 후 통과하시고 보호자 분들은 출입관리 전화나 아니면 출입 관리대장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오신 다음에 오늘은 준비가 안됐지만 발열 체크를 받게 되실 것이고요 그 다음에 여기가 예약 확인을 할 수 있는 예약 부스가 되겠습니다. 지금 네 군데 예약 부스 중 한 군데에서 (예약 확인을)하신 다음에 대기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약(확인)을 먼저 하신 다음에 예진표를 작성하러 예진표 부스로 이동하겠습니다. 예진표를 미리 작성하신 분들은 안내요원의 안내에 따라서 번호표를 발급받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예진표가 작성이 어려우신 분들은 안내되어있는 부스에서 (안내직원의 도움에 따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진표 작성에는 신상 정보 동의를 해 주셔야 (접종이)가능합니다. (예진표에는) 현재 몸상태는 어떤지 기저질환이 있는지 또, 혈액 응고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계신지에 대한 설문 내용이 있고, 이런 내용들을 예진표에 작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일단은 예진표가 작성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안내표를 받으신 상황에서 예진실에 부스가 마련되어있는데 이번 4월 15일에는 의사 3명이 근무하게 될 예정입니다. 

 

앉아서 조용히 기다리시다가 상단의 번호표에 나오는 호출 번호를 보시고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예진을 받게 되십니다. 그 다음 부스로 이동하겠습니다. 이곳은 의사 선생님을 만나는 예진실입니다. 예진을 자기의 번호에 맞게 의사선생님을 만나게 되시면 여기 좌석에 앉으셔서 의사 선생님의 상담을 받게 됩니다. 

 

예진표 상에 기저 질환이 있으면 선생님이 거기에 따라서 설명을 해 주실 것입니다. 예진표에 따라서 접종이 가능한지를 선생님이 말씀해 주실 거고 그 다음에 질환이 있다 그러면 (접종 후) 한 30분 정도 대기가 필요합니다. 30분 또는 15분 대기자는 선생님이 선별 해 주십니다. 그 다음 부스로 이동하겠습니다. 예방접종 부스가 되겠습니다. 이곳 예방접종 부스에서는 6명의 간호사가 예방 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곳은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되는데 오시게 되시면 여기 안내요원이 빈 부스로 안내 해 드립니다. 그럼 안내 받은 드린 부스에 앉으셔서 예방 접종을 받으시게 됩니다. 예방 접종을 받으신 다음에는 예진표를 내셔야합니다. 저희 예방 접종 관리스템에 개인별 예방 접종 내용이 입력이 됩니다. 

 

그래서 전국 어디서나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그런 기록 때문에 전산입력 부스에 본인의 예진표를 꼭 내셔야 합니다. 예진표를 내신 다음에 예방 접종까지 다 마치셨기 때문에 이상반응 부스로 이동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팔도 아프시고 불편하실 텐데 그래도 적어도 15분 정도는 대기를 하셔서 본인이 예방 접종 이상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는 구역으로 이동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이동하겠습니다. 

 

여기는 이상반응 모니터링 구역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15분, 30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의사선생님이 말씀해 주신 15분 30분에 따라서 여기 보시면 알람시계가 있습니다. 여기 알람시계에 안내요원이 있을 텐데 15분 30분에 따라서 이제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서 (각자)구역으로 이동하시게 됩니다. 이곳은 이상반응 부스입니다. 예방접종 이후에 30분, 15분 부스에 앉으셔서 (접종을 하신 후)앉으셔서 편안하게 15분, 알람기를 손에 쥐고 계시겠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15분, 30분을 대기를 해 주시는 공간이 되겠습니다. 

 

접종을 마치신 후 대기석에 앉아계시면 예방 접종 이후에 여러분의 건강 상태를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모니터를 통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이상반응이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상시적으로 저희가 간호사와 구급대원이 대기하고 있어서 접종자의 이상반응 시에는 긴급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여러분께서 15분 대기자, 30분 대기자가 다 시간이 다 완료가 됐다. 그러면 알람 시계를 반납해야 되는 공간이 있습니다. 알람시계를 반납하고 예방 접종을 했다는 내용의 확인서를 받아서 귀가하시면 되는데 그곳입니다. (확인서를 받은 후) 대기공간에서부터 직진으로 나가는 출구가 마련되어 있으니까 안전하게 귀가 하시면 됩니다. 예방 접종 이후에 이제 15분 내지는 30분을 대기를 하셔서 관찰을 받으셨습니다. 

 

관찰 받는 도중에 혹시나 있을 이상 반응 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아나필락시스의 반응이 일어나신 접종자분이 있으시다 그러면 저희가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여러분들이 앉아계신(대기실) 공간 하고 가까운 곳에 마련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응급 상황이 발생 된다면 신속하게 의료인들이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119 구급대, 간호사, 의사가 함께 여기서 근무하게 됩니다. 의사는 1번 부스에 있는 의사가 예진의가 응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저희가)바로 호출을 하게 되면 의사 선생님이 달려오게 되고 여기서는 환자를 이 침대에서 옮겨서 바로 이곳(응급처치)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에는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약품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혹시나 있을 아나필락시스 환자를 위해 애피네프린이 준비되어 있고 그 다음에 알레르기와 관련된 항히스타민제 약이 있고 혹시나 있을 기관지에 문제가 있으신 분을 위한 기관지 확장제와 이런 것들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기도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기관지를 확장할 수 있는 기구가 여기 준비되어 있습니다. 혈압기와 심장마비에 대비한 AED기계 산소(마스크)까지도 가능하고 수액세트를 준비를 해서 혹시나 혈압이 떨어진다거나 이러신 분들을 대비해서 신속하게 수액공급을 위한 기구들이 준비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이천시 예방 접종 센터에 대한 설명을 말씀을 드렸는데 그간의 예방접종에 대해서 우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희는 지금 안전한 예방 접종을 위해서 철저한 준비와 백신 관리를 위해서 훈련도 받았고 그리고 (접종을) 준비해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너무 크게 긴장하지 마시고 예방접종 날짜에 본인의 건강을 잘 챙기시고 컨디션이 가장 좋을 때 예방접종 센터에 방문해 주시면 되는데 오실 때는 반드시 신분증 지참하셔야 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으셨을 경우에는 예방 접종을 받으실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신분증 반드시 챙기시고 다음으로는 (본인)예방 접종 날짜 반드시 확인하셔서 방문하시고 접종 후에 있는 부작용에 대한 부분은 지금 예방 접종을 여러분들이 그 독감부터 시작해서 쭉 받아 오셨기 때문에 그 접종부위에 대한 부분은 발적(피부가 붓는 현상)이 있다거나 가렵다거나 뭐 이런 것들은 많이 경험 하셔서 크게 걱정하지 않는데 혹시나 있을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것들이 있으실 텐데 지금 화이자의 경우 아직까지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여러분이 안전하게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여러분들 만나게 되면 항상 편리하게 예방접종 받을 수 있도록 의료진들이 항상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이천시청 제공]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