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21(금)
  • 전체메뉴보기
 
“잘못된 리더는 적보다 무섭다.”라는 말이 절실히 피부에 와 닿는 때이다.
리더가 훌륭한 자질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리더는 그 조직의 구성원을 고통과 난관에 부딪히게 할 수도 있다.
리더의 역할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리더로써의 역량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리더만이 그 조직원들이 그를 신뢰하며 따를 수 있을 것이다. 잘 교육받은 리더는 어리석은 판단으로 구성원들을 잘못된 길로 이끌지 않을 수 있으며, 그릇된 길로 가자는 유혹에 쉽게 휩싸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리더를 위한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 지역 사회에서의 리더는 행정체제에서 가장 기본 리더는 마을 이장이며, 교육부면에서는 학교 반을 담당하는 담임교사도 리더이다.

 하지만 지자체에서 마련된 교육으로써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나 이미 리더인 사람들 모두 그 역할을 잘 해내길 원한다면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여주시의 슬로건이 무엇인가?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이다. 여주는 인문을 기본적인 틀로 잡고 여주시민을 교육하려한다. 그렇다면 그 리더들은 여주시의 취지에 따라 노력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열정을 가진 일부 리더들은 리더로써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받기 위해 사비를 들이기도 한다. 

이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야 하며, 그들의 욕구를 충분히 채워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좋은 리더의 요건에는 좋은 성격이나, 뛰어난 대인관계, 봉사정신도 중요하지만 그에 더해 리더는 자신감이 넘쳐야하며. 또한 훌륭한 대화 기술도 있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단체장을 선출함에 있어 조직원들은 그가 가진 평판이나 경력에 의존하게 된다.

그것은 리더로써의 자질 조건에 턱없이 부족하다. 어쩌면 지역 사회에서 훌륭한 그리고 준비된 리더를 찾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리더가 되고자하는 이의 자구적인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바람직하지 못한 이가 리더가 될 경우 조직원 잘못된 길을 인도 할 수 있으며, 극단적으로는 파멸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구성원들을 리더를 선출함에 있어서도 투표권에 담긴 책임감에 따라 리더의 자질이 충분한 사람을 잘 고르려는 안목을 가질 필요가 있다.

리더들의 다양한 욕구와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 되길 바라며, 이에 지자체나 교육청이 더욱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훌륭한 리더를 위한 교육이 절실한 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