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예산 10억 확보
특산자원 활용 지역경제 상생모델 구축사업.jpg
이천시는(시장 엄태준) 특산자원을 활용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R&D 연구기술 투입을 통해 임금님표 이천쌀, 햇사레 복숭아, 이천 고구마를 이용한 다양한 쌀 베이커리 상품과 혼합음료를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새로운 상품 시장을 개척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본 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이천시는 농촌진흥청에서 공모한 ‘2020년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사업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사업으로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이천시를 포함한 5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특산자원 융복합 사업은 R&D 연구개발기술과 농특산물을 연계한 융복합 기술지원을 통해 차별화된 특산품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천시는 이천쌀, 복숭아, 고구마를 이용한 융복합 상품화 사업계획의 혁신성, 사업성, 확산성, 연계성 및 조직화 방안 등이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내년 1월부터 추진될 특산자원융복합사업은 농업인 중심의 품목별 생산조직체를 육성하고 베이커리상품생산을 위하여 이천시의 동네빵집연합체를 구성하고 경력단절여성 및 청년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제과제빵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이천시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중심으로 고구마앙금제조기술 및 다양한 쌀베이커리 상품 등을 개발하고 가공원료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쌀가루 생산시설, 고구마앙금 제조시설, 발효종 공급시설 등의 기반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생산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사업의 추진 부서장인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신동윤과장은 “농업인, 소상공인과 경력단절여성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게 될 특산자원융복합 기술지원사업은 모두가 풍요롭게 잘 살기위해 시도되는 하나의 모델로 이천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융복합상품의 개발과 참여하는 모든 이의 소득증대를 가져올 수 있는 지역경제 상생모델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천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쌀 소비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 전체 자원이용 효율성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를 도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시, 특산자원 활용 지역경제 상생모델 구축사업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